본문 바로가기
멸종위기 동물

갈라파고스가마우지의 특징, 사는 곳, 날지못하는 이유

by wow!! - 정보가 쏙쏙 2023. 9. 3.

푸른 보석 같은 눈이 아름다운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새 중 하나입니다. 신비한 동물들의 세상인 갈라파고스 섬에서만 살고, 유일하게 날지 못하는 감우지입니다. 그런데 1983년, 최악의 엘니뇨가 찾아오면서 반 정도가 한꺼번에 죽고 말았습니다. 또 바닷속 그물에 걸리거나 유저선에서 흘러나온 기름을 뒤집어써서 죽는 일도 늘어났답니다. 

 

갈라파고스가마우지의 모습

 

갈라파고스가마우지의 특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자연적인 포식자가 없는 갈라파고스 제도에 고립되어 생존 수단으로 비행을 하지 못하게 된 결과입니다. 몸 크기에 비해 날개가 작고 발달하지 않아 지속적인 비행이 불가능합니다. 그들의 날개는 오리발처럼 보이며 주로 날기보다는 수영하는 동안 균형을 잡는 데 사용됩니다. 날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뛰어난 수영 선구이자 다이버입니다. 그들은 강력한 다리와 물갈퀴가 있는 발을 사용하여 주로 물고기와 작은 갑각류와 같은 먹이를 찾아 물속으로 나아갑니다. 

분류 : 조류 가다랭이잡이목 가마우지과   

길이 :  89~101cm

무게 : 2.4~4kg                                         

알 수 : 보통 2~3개

먹이 : 물고기, 장어, 오징어, 문어           

사는 곳 : 갈라파고스 제도의 이사벨라 섬과 페르난지나 섬

목 주머니 : 작은 목주머니가 있습니다. 마치 확성기처럼 소리를 크게 울리게 해서, 그르렁그르렁 하고 아주 요란하고 거친 소리를 냅니다.

깃털 : 방수가 되지 않아서, 물속에 들어갔다 나오면 꼭 날개를 쫙 펴고 바람과 햇볕에 온몸의 깃털을 뽀송하게 말립니다.

발 : 큰 물갈퀴 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땅 위에서는 뒤뚱뒤뚱 걷지만, 물속에서는 크고 힘센 발로 멋지게 물살을 가르면서 헤엄쳐 다닙니다.

날개 : 가마우지 중에 몸집이 가장 크지만, 날개는 매우 짧고 뭉뚝합니다. 또 날개를 움직일 때 필요한 근육이 다른 새들보다 작아서 날기가 어렵습니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어떤 곳일까요?

갈라파고스 제도는 놀라운 생물다양성과 독특한 생태계로 유명합니다. 이 섬들의 고립으로 인해 갈라파고스 거대 거북이, 바다 이구아나, 유명한 다윈의 핀치새와 같은 다양한 조류 종을 포함하여 지구상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많은 고유종의 진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섬은 수백만 년에 걸친 화산 활동으로 형성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화산 분화구, 울퉁불퉁한 해안선, 용암 지대, 다양한 지질 구조 등 풍경이 다양해졌습니다. 섬의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무성한 고지대 숲, 건조한 저지대, 모래 해변, 바위 해안, 맹그로브 늪 등 다양한 서식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서식지는 특정 조건에 적응한 다양한 종을 지원합니다. 아주 먼 옛날, 남아메리카 사람들은 에콰도르에서 1,000km나 떨어진 곳에 있는 여러 개의 섬을 '환상이 섬'이라고 불렀습니다. 아무도 가본 사람이 없는 데다가, 해적들이 그곳에 보물을 숨겨 놓았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떠돌았답니다. 그런데 18세기가 되어 이 섬의 비밀의 문이 열리자, 사람들은 모두 깜짝 놀랐습니다. 해적의 보물은 없었지만, 원시 상태 그대로인 땅에 세상 어디에도 볼 수 없는 신비로운 생물들이 가득했습니다. 정말 환상의 섬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점점 많아 오가고, 바닷물 온도가 높아지는 엘니뇨현상이 나타나면서 갈라파고스의 생태계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갈라파고스가마우지도 갑작스럽게 수가 많이 줄어들었답니다.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왜 날지 못할까요?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바위가 많은 바닷가에 나뭇가지, 해초, 잡동사니로 둥지를 짓고 삽니다. 12쌍 정도가 작은 무리를 이루는데, 집에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평생 동안 자신의 터전에서 1km 이상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 지역은 기후가 따뜻하고 적이 거의 없는 데다가 먹을거리도 아주 풍부하답니다. 그래서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다른 새들처럼 작을 피하거나 먹이를 찾으러 날아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점점 날개를 쓰지 않게 되었고, 아예 나는 방법을 잊어버리게 되었을 겁니다. 하지만 물속에서는 아주 빠른 속도로 물살을 가르면서 먹이를 잡는 솜씨 좋은 사냥꾼이랍니다. 구아노가마우지도 가마우지과에 속하는 새입니다. 하지만 아주 좁은 지역에 사는 갈라파고스가마우지와 다르게 중남부아메리카의 모든 바닷가에 널리 퍼져 살고, 하늘도 날 수 있습니다. 갈라파고스가마우지는 하늘을 날 수는 없지만, 바닷속에서는 매우 빠른 사냥꾼으로 변합니다. 물갈퀴가 난 큰 발을 이용해서 앞으로 쭉쭉 나아가고, 먹이를 쫓아 방향도 재빨리 바꿀 수 있습니다. 부리가 길고 끝이 굽어져 있어서 문어, 오징어, 장어처럼 미끄러운 바다생물도 꽉 붙잡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통째로 삼켜 먹고, 뼈처럼 소화가 안 되는 부분은 나중에 뱉어냅니다.